Home > 전략문화 연구회 > Culson소개  
 
   
 
그 해 겨울 우리의 출발은 아주 작은 소망에서 비롯되었다. 경영학의 변방인 한국, 그 중에도 최신 경영 정보에 한발 뒤떨어질 수 밖에 없는 지방대학이라는 열악한 환경은 우리로 하여금 깊이 있고 실질적인 경영학 공부에 목마르게 하였고...
이에 2000년 12월에 깊이 있고 실천적인 경영학 공부의 터전을 마련하고자 하는
문계완 교수님과 경영학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주축이 되어 전략 문화연구회가 처음으로 설립되었다.
이후 우리는 매주 목요일 오후에 교수님과 학부/대학원생들이 함께 하는 세미나를 진행하며 심도 깊은 경영학적 지식을 섭렵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산학 세미나 개최를 비롯하여 중국으로의 비전 트립 등의 활동을 통해 우리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경영학의 여러 영역 중 경영 전략과 조직의 문화를 중심으로 연구를 하되, 이 모든 연구는 기업 경영 전반에 대한 통찰력을 기반으로 한다.
우리는 일단의 학습 체계를 두어 한 회원이 신입 회원에서 졸업생이 되기까지 단계적 능력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체계는 다시 전문연의 다양한 활동들과 결합하여 모든 회원들이 체계적이고 광범위한 경영 관련 지식을 갖게 유도할 것이다.
앞으로 가고자 하나 길을 모르는 뱃사람의 절망을 구제할 수 있는 것은 작은 나침반 하나이다. 우리는 높은 곳으로 가고자 하나 그 길을 모르는 이들에게 사다리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젊음에 대한 사랑이자 기독교적 세계관을 실천하려는 설립자의 의지이다.
우리의 기본적인 역량과 전략과 문화에 관한 전문적인 역량을 길러 세계의 일류대학들과 교류하고 우리 나름의 프로젝트를 기업체들과 공동으로 수행하고 있을 것이다.
혁신 센터는 연간 몇 차례의 국제 세미나를 개최하고, 기업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전문연 회원들은 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전략 문화 연구회는 앞으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세계적인 인재를 배출하는 요람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1)단기 목표
  ● 일반역량=독해력+분석력+통계적 지식+문학적인 상상력+웹 디자인 등과 같은 능력을 회원 개개인이 겸비하도록 하여 전문연
    전체의 사고 능력을 강화 시킨다
  ● 전문역량=기업의 전략과 문화에 대한 전문인이 될 수 있는 실무 관련 지식과 경험 배양
  ● 이러한 일반역량과 전문역량의 역량의 개발을 통하여 전문연의 culture(문화)를 형성하도록 한다.

2)중기 목표
기업의 프로젝트수행, 글로벌 시찰단, 샌드위치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개인의 역량을 Upgrade시키도록 한다.

3)장기 목표
세계 일류의 브랜드대학과의 커뮤니케이션 & 교류
 
1. 배움의 즐거움
우리 연구회에는 배움의 즐거움이 있습니다. 성적이나 시험에 구애 받지 않고 스스로의 지적 호기심에 따라 교수님, 친구들과 함께 하는 공부 속에서, 우리는 스스로의 지적 지평이 조금씩 넓어짐을 느끼고 있답니다.

커리큘럼: 우리 연구회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들을 중심으로 활동하게 된다.
1) Basic program:교재 선정하여 발표&사례연구
2) 산학 세미나
3) 전문연 자체의 세미나 개최
4)프로젝트성의 전문적인 연구활동
그러나 이런 프로그램들 이외에도 각 회원들의 성숙 정도에 따라 기본기를 갖출 수 있는 STUDY PLAN을 따로 작성하여 체계적인 역량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스터디: 스터디는 매주 목요일 저녁 7:00-8:30(방학 때는 시간 변경)에 있습니다. 발표자가 ppt파일로 정리하여 발표하고 이에 대해 교수님과 학생들 간의 토론의 시간을 가집니다. 스터디 주제는 매번 바뀌는데 주로 전략과 문화에 관계된 것으로 크게 사례 공부, 이론 공부, 주제 연구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①사례 공부
: Harvard Business Review, AME(Academy of
 Management Executive),AMR(Academy of Management
Review) 등 저명한 저널에 실린 경영 사례, 국내 기업 사례 등

②이론 공부: 산업 분석, value chain, 핵심 역량, 지식 경영, 경력
개발 등 경영 전반에 걸친 기본 이론

③주제 연구: 기업의 전략과 문화에 관련된 주제들 중 오늘날 우리
기업에 가장 필요한 주제를 골라 그에 관한 책, 논문, 사례 등에
관해 2-3개월에 걸쳐 연구한다. ex) 4세대 혁신, Knowing-Doing
 Gap, CoP(지식 경영 관련 주제), CDP(경력 개발), 등

세미나: 한 기간의 주제 연구가 끝나면 국내의 여러 기업들을 방문
하여 산학 세미나를 가집니다. 이와 함께 회사 방문 등의 행사를
통해 실질적인 기업 사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산업 분석: 각 개인이나 팀 별로 주요 산업 및 중요 기업의 전략, 문화, 혁신, 리더십 등에 대해 6개월에서 1년간 분석을 통해 해당 산업 및 기업의 현재 상태/변화 양태/미래 모습 등을 파악하는 프로젝트 활동
 
2. 만남의 즐거움: 만날 수 있는 사람들,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활동.
우리 연구회에는 만남의 즐거움이 있습니다. 이곳에는 교수님을 비롯하여 인문대, 경상대, 공대, 농대 등 다양한 전 공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원들의 다양성이 모임 전체의 창의성과 역동성을 불어 넣어주는 원동력입니다. 또한 간간이 찾아오시는 외국 교수님들과의 대화나, 경영의 일선에서 뛰고 계신 선배님들을 뵙게 되는 것도 큰 기쁨 중에 하나이지요. 그렇지만 뭐니뭐니 해도 같은 주제에 대해 관심과 열정을 가진 많은 친구들을 만나고 그들과 함께 젊은 날의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낸다는 것이 가장 큰 즐거움이 아닐까요?

Vision Trip: 우리의 미래는 한국이 아닙니다. 세계인으로서 학문과 경영 실무의 최선봉에 서기 위해 우리는 해마다 VISION TRIP을 계획합니다. 우리 연구회는 1학년 회원에게는 국내 산업 시찰, 2/3학년 회원에게는 일본 및 중국, 4학년 회원에게는 미국 및 유럽의 기업 및 문화 탐방을 통해 연구회 회원들이 더 넓은 시각을 가지고 높은 비전을 품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현재는 중국 VISION TRIP을 다녀왔고 일본 및 미국/유럽은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양한 스포츠 활동: 우리 연구회는 새로운 대학 동아리 문화를 추구합니다. 음주 가무로대표되는 놀이 방식을 지양하고, 흥미로우면 발전적인 스포츠/문화 활동을 중심으로 한 회원간의 TEAM BUILDING을 실천합니다.
   
   
3. 자기 개발의 즐거움 (미래 경력 개발에 도움이 될 사항들)
 
직업 안정성과 종신 고용이 사라진 오늘날, 진정한 역량은 자기가 어느 회사를 다니느냐가 아니라 자신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차세대 리더로서의 필요 역량 확보 : 우리 연구회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또 주도적으로 이를 진행시키는 가운데 오늘날 기업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프로젝트 수행 능력과 리더십을 갖출 수 있습니다. 또 이 과정에서 혁신센터에서 기업체와 진행하고 잇는 실제적인 프로젝트의 연구원으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됩니다.

자신의 경력 개발 프로그램 설계: 우리 연구회는 기업 경영에 적용되는 여러 가지 전략 수립 및 경력 개발 이론을 우리에게 도입하여, 학생 개개인의 핵심 역량을 파악하고 자신만의 경력 개발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다양한 인턴 십 참여 기회: 우리 연구회는 실천적인 경영학 공부의 일환으로 혁신 센터와 연계하여 학생들이 국내 유명기업에서 인턴(샌드위치 교육)으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고 몇몇 졸업생들의 경우 이 경험을 발판으로 LG전자 등에 취업해 있기도 합니다.